뒤끝챗 구조

뒤끝챗은 tcp 서버/클라이언트 구조를 취합니다.

이벤트 형식

메시지 송신

클라이언트에서 서버로 메시지를 보내기 위해 함수를 호출하면 SDK에서는 클라이언트에서 보내고자 하는 데이터를 송신큐에 담아 순차적으로 송신합니다.

메시지 수신

서버에서 송신한 메시지는 SDK에서 수신큐에 담아 순차적으로 꺼내 이벤트 형식으로 재가공하여 클라이언트에 이벤트를 발생시킵니다.

Poll 함수

송신큐에 존재하는 메시지를 송신하고, 수신큐에 존재하는 메시지를 재가공하여 이벤트 형식으로 호출시키기 위해 클라이언트에서는 주기적으로 Poll 함수를 호출해야 합니다.

뒤끝에서는 유니티 객체의 Update 함수에서 Poll 함수를 호출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코루틴을 만들어 Poll을 호출하거나 별도의 쓰레드에서 Poll을 호출하는 등 개발사에서 원하는 방법으로 Poll을 호출해도 무방합니다.

Poll 함수가 호출되지 않으면 이벤트또한 호출되지 않습니다.


채팅 서버

유저는 아래와 같은 순서로 채팅 서버에 접속한 후, 채팅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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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채팅채널 접속

채팅서버에 접속합니다.
해당 채널에 있는 다른 유저들에게는 유저 접속 메시지가 수신됩니다.
채널 접속 성공 시, 다음과 같은 순서로 핸들러들이 콜백됩니다.

    1. 유저목록 불러오기 이벤트 핸들러
    1. 채널 입장 이벤트 핸들러
    1. 최근 채팅 내역 불러오기 이벤트 핸들러

2. 메시지 송/수신

메시지를 보내거나 받습니다.
송신한 자신의 메세지도 받으며, 다음과 같은 핸들러들이 콜백됩니다.

  • 일반 메시지 이벤트 핸들러
  • 귓속말 메시지 이벤트 핸들러
  • 관리자(뒤끝콘솔) 공지 이벤트 핸들러
  • 운영자(유저) 공지 이벤트 핸들러

3. 채팅채널 접속 종료

채팅서버의 접속을 종료합니다.
해당 채널에 있는 다른 유저들에게는 유저 접속종료 메시지가 수신됩니다.

  • 채널 퇴장 이벤트 핸들러

콘솔에서 공지사항 보내기

뒤끝 콘솔 - 공지관리 - 공지 발송을 통해 모든 채팅 채널의 유저에게 메시지를 보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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